본문 바로가기

몬트리올/몬트리올 공공서비스

한국 운전면허를 퀘벡 운전면허로 교환하는 방법(SAAQ)


몬트리올 SAAQ에서 운전면허를 교환하는 방법, 자격요건 및 혜택을 소개한다.


1. 퀘벡 운전면허의 혜택

SAAQ의 직원이 운전면허증에 대해서 빠르게 설명한 것을 기억나는대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운전면허는 매년 생일때마다 갱신이 되고, 갱신되기 4~5주 전에 알림이 올 것이다. 갱신에는 요금을 내야 하는데 그 요금 안에 퀘벡의 운전관련 보험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니가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나면 너는 그 즉시 회사를 쉴 수 있고 월급을 받을수 있다. 이것은 니가 퀘벡 이외의 주에서도 똑같이 적용이 된다."


2. 자격요건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가능하다. 다른 비자타입은 아래의 링크들을 참고하면 된다.

http://blog.naver.com/iacanada_/130148579942

http://sim22.com/b2_living/t7.htm


3. 교환방법

한국의 운전면허를 퀘벡의 운전면허로 교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a. SAAQ(퀘벡교통관리공단)에 전화를 한다.

운전면허 교환을 예약하고 싶다고 말하면 지참해야 하는 서류와 예약 가능한 날짜를 알려준다. 날짜는 전화를 건 시점에서 적어도 한달 정도 걸리며, 비자가 6개월 이하로 남아있는 시점에서는 운전면허 교환이 불가하다고 하니 이 점을 유념하자. 필요한 서류는 운전면허증, 운전면허증 공증본, 여권, 본인거주지증명서류(휴대전화, 인터넷 요금납부내역 등등) 이다.


b. 몬트리올 총영사관에 운전면허증과 여권을 가지고 가서 공증을 받는다.

몬트리올 내 몬트리올 총영사관 주소: 1250 René-Lévesque Boulevard West, Suite 3600, Montreal H3B 4W8. 건물의 36층으로 곧장 올라가면 된다. 공증수수료는 $4 정도이다. (2013년 6월 기준)




c. SAAQ와의 약속 날짜, 약속 시간에 약속 장소로 갑니다.

몬트리올 내 운전면허 발급용 SAAQ 주소: 855 Boulevard Henri-Brourassa Ouest, H3L 1P3

SAAQ에 들어가서 경비요원의 안내를 따른다. 본인이 예약한 시간에 문 앞 접수대에 줄을 서서 본인의 이름과 예약시간을 체크하고 대기번호표를 받으라고 안내해 줄 것이다. 여기서 길게는 두 시간 까지도 기다릴 수 있으니 시간을 꼭 염두에 두자.



전광판에서 본인의 번호가 뜨면 해당 번호의 창구로 가서 안내에 따른다. 위에서 말한 대로 되도록이면 우편으로 받은 bill을 가져가는 것이 주소증명에 적합하다.


서류를 처리를 하는 동안 직원은 신청자에게 아래의 두 종이를 읽도록 안내한다. 이미지의 좌측은 약관, 우측은 운전결격사유에 해당하는지 체크하는 리스트이다.



금액을 지불하고 나면 영수증과 함께 임시 면허증을 발급해준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사진을 찍게 된다. 다시 대기좌석으로 돌아가 처음에 받았던 대기번호표의 번호가 전광판에 다시 나타날 것이다. 안내된 창구로 가서 사진을 찍은 후 영수증에 서명을 하고 나면 끝. 혹시 전광판의 번호를 놓쳤다면 방송에도 귀 기울이는 것이 좋다. (번호는 영어가 아닌 불어로 부른다)


정식 운전면허증은 5~10일 안에 집으로 도착할 것이다. 제때에 도착하지 않으면 임시면허증에 안내된 번호로 전화를 해서 문의할 수 있다.


4. 기타 참고사항

면허증을 신청할 당시에 생일이 3개월 이하로 남아있을 경우 2년치를 신청하게 되며, 금액도 2년치를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