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트리올/몬트리올 공공서비스

캐나다 퀘벡에서 세금 환급 신청하는 법 (T4, Revenu Québec, tax return)

퀘벡에서 세금 환급(텍스 리턴tax return) 신청하는 법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세무사를 통해 신청하고, 추가서류를 요구하는 우편을 받아 작성한 후 재송부하면 됩니다.


1. 세금 환급 신청하기(T4)

세금 환급은 세무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지만, 첫번째 신청시에는 세무사가 정리해준 서류를 본인이 우편으로 직접 송부해야 합니다. 잘 알려진 대행사로는 H&R Block가 있습니다만 평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가격은 세금 포함해서 약 $82(2014년 3월 기준)입니다. 주변 분들에게 '아는 세무사가 있으면 소개시켜 달라'고 하는편이 더 저렴해 보입니다. 또 Canada post에 가시면 H&R block에서 제작한 세금 환급 프로그램을 CD 형태로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니 직접 다뤄보고 싶으신 분들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사진추가예정) 물론 본인이 스스로 할수도 있습니다.
세무사에게 맡긴다고 해서 그쪽에서 모든것을 알아서 해주진 않구요, 세무사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함께 서류를 작성하는 형식입니다.


2. 환급금 납부/수령하기

캐나다에서 주는 환급금과 퀘벡에서 주는 환급금은 분리되어 있으므로, 총 환급금을 두 번에 걸쳐 납부하거나 받게 됩니다.

  1. 캐나다Canada Revenue Agency에서 주는 환급금
    신청한지 2주 정도면 통장으로 들어옵니다.(환급 신청시 본인의 계좌정보를 적어야 합니다. 은행계좌정보는 처음 계좌를 만들 당시에 은행에서 주는 종이 한 장 입니다.)

  2. 퀘벡Revenu Québec에서 주는 환급금
    이게 비교적 성가신 절차입니다. 퀘벡에서 주는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세금 환급신청 후 집으로 날아오는 우편을 받고, 그 우편에 동봉되어 있는 서류를 작성하여 재송부 해야 합니다. 아래의 설명을 참고하세요. 아마 첫회에만 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2-1. 퀘벡에서 주는 환급금을 받기 위한 추가정보 송부하기

T4를 보낸 후에 집으로 우편이 하나 올텐데요, 이 우편에 답장을 하셔야 합니다. 우편의 내용물은 이렇습니다. 공교롭게도 불어로만 적혀 있네요.


첫번째 페이지: 안내 페이지입니다. '되도록이면 빨리, 수신지에서 21일 이내에 받을 수 있도록 추가정보를 적어서 우편으로 보내라'는 내용입니다.
두번째 페이지: 절취선을 따라 자른 후 아랫부분을 동봉된 봉투에 넣으라고 합니니다.
세번째 페이지: 작성해야 할 서류입니다. 뒷장에 서명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모든것이 담겨 있었던 봉투
재송부 할 때 사용할 봉투


우편을 받은 후에는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 두번째 페이지에서 잘라낸 부분을 주소가 보이게끔 넣으셔야 하구요, 이 주소를 가리지 않게끔 세번째 페이지를 뒷쪽에 넣으시면 완성입니다. 입구를 봉한 후 우체국에 가서 송부하면 됩니다.

3. 환급금 알림

위의 우편을 보낸 후 약 3주가 지나면 아래와 같은 우편물을 받아보게 됩니다. 단순한 통보용 우편이며, 세금환급금액과 환급방법(1페이지), 세금환급의 자세한 내역(1페이지의 뒷면)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캐나다에서 주는 환급금은 이런 통보 없이 계좌로 바로 들어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