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생활정보

캐나다에서 사랑니 뽑기

캐나다에서 가로로 난 매복 사랑니를 뽑은 경험을 바탕으로 후기를 작성한다. 물론 한국에서 발치를 하는 것이 약 15배 저렴하지만, 발치 하나만을 위해 한국으로 가기에는 무리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캐나다 내에서 사랑니를 뽑는 것도 고려해볼만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캐나다에서 가입된 보험이 있다면 매우 고려해봄직하다.

1. 견적 내기

우선 캐나다 치과 의사가 환자의 사랑니를 뽑아야 한다고 판단한다면, 견적estimate을 먼저 내게 된다.

a. 보험이 없는 경우

치과에서 환자에게 견적을 전달할 것이고, 견적이 마음에 든다면 수술 예약일을 잡으면 된다. 환자가 보험이 없는 경우에는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b. 보험이 있는 경우

의사는 환자가 아닌 보험사에 견적을 제출할 것이고, 이후 보험사는 약관에 따라 지원금액을 명시한 문서를 보내올 것이다. 문서를 환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에는 우편, 전자우편, 웹사이트, 모바일 앱 등이 있으며, 보험사마다, 그리고 환자가 설정해둔 연락수단에 따라 다를 것이다. 견적을 수령하기까지의 기간은, 내 경우에는 약 1.5주가 걸린 것 같다.

보험 견적서보험 견적서

사랑니 발치 비용은 사랑니의 형태와 난이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검색 결과 대략 CAD$250~500 정도라고 한다.


2. 사랑니 발치 예약 및 장소

견적이 나오면 수술을 행할 치과에서 환자에게 연락을 취한 후 예약을 잡게 된다. 연락은 캐나다에서 보통 그러하듯이 전화 위주일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견적이 나온 시점으로부터 2주 후 정도로 잡혔다.

사랑니 발치는 수술이기 때문에 surgeon(수술을 하는 의사)에 의해 행해져야 하므로, 기존에 진료받은 치과와는 다른 병원으로 안내받을 수도 있다.


3. 발치 당일 수술 진행과정

  1. 해당 병원에 방문하여 접수처에 서류 제출. 본인의 의료보험증, 사설의료보험증, 견적 등을 제출한다.
    첫 방문이라면 환자의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건강상태 및 특이사항을 점검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기입해야 한다.
    이때 이부프로펜(advil) 600mg을 먹어두면 좋다. 6시간 후 600mg을 더 먹는 것을 잊지 말자. 고통이 느껴진 후에는 잠재우기가 더 힘들다고 한다.
    (수술이 잡혔다면 엑스레이는 이미 의사가 가지고 있을 것이므로 건너뛴다)

  2. 수술실 안내 및 마취. 수술실로 안내받은 후, 해당 치아 주변을 마취freeze한다. 따끔한 느낌이 들지만 그렇게 아프지는 않았다. 은색의 약간 구부러진 주사바늘로 약 10회 정도 찌른 것 같다. 이후 마취가 완전히 될 때까지 10~15분 정도 기다린다. 마취제를 주입한 쪽에 인접한 입술이 고무처럼 느껴지고, 혀에 가벼운 전기자극이 느껴지는 것 같다면 마취가 잘 된 것이다.

  3. 마취 확인. 마취가 잘 되었는지 점검하기 위해 의사가 마취부위를 눌러볼 것이다. 누르는 느낌 외에는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는다면 수술을 시작한다.

  4. 수술. 잇몸이 사랑니를 완전히 덮고 있다면 잇몸을 먼저 잘라낼 것이다. 이후 드릴을 이용해 사랑니를 여러 조각으로 부순 후, 작은 스패너 형태의 기구를 이용해 이를 붙잡고 돌리면서 부서뜨릴 수도 있다. 간호사는 석션을 이용해 침이나 피, 부서진 이의 조각 등을 관리할 것이다. 통상 20~30분 정도가 소요된다.

  5. 봉합 후 거즈로 마무리. 마지막으로, 사랑니가 제거된 부분의 잇몸을 실과 바늘을 이용해 봉합한 후 그 위에 거즈를 말아서 올린 후 환자에게 적당한 힘으로 물고 있으라고 한다.
    거즈는 약 30분마다 갈아주어도 된다. 수술 2시간 후에는 거즈를 더이상 물지 말라고 한다.

  6. 후속조치 안내 및 처방전. 의사 혹은 간호사에게서 처방전을 받은 후 복약지도 및 후속조치(아래 참조)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나서, 접수대에서 계산하면 치과에서의 절차는 끝.

  7. 처방약 수령. 처방약을 조제하기 위해 약국 접수대에 처방전과 의료보험증, 사설의료보험증을 제출한 후 10~30분 정도 기다리면 약이 준비되고, 금액을 지불하면 끝이다.
    아까 이부프로펜(advil) 600mg을 먹지 않았다면, 이때 먹어두면 좋다.


4. 처방약 및 복약지도

아마 의사마다 다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나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다.

타이레놀 No. 3타이레놀 No. 3 항생제항생제 가글가글 처방전처방전 냉찜질팩냉찜질팩

  1. 진통제1. 이부프로펜(Ibuprofen, 예:Advil) (처방 불필요): 3일간 6시간 주기로 600mg 복용. 이 약은 본인이 직접 골라서 카운터에서 계산하면 된다.
  2. 진통제2. 타이레놀 No. 3(Tylenol #3) (처방 필요): 너무 아프다면 복용하고, 다음 복약까지 최소 6시간의 시간차를 줘야 한다. 타이레놀과는 다른 약이다.
  3. 항생제(Antibiotics) (처방 필요): 8시간 주기로 한 알씩 먹는다. 아프지 않다는 이유로 중간에 끊어서는 안되고, 약통이 빌 때까지 끝까지 복용한다.
  4. 치은염 방지 가글(Chlorhexidine Gluconate Oral Rince 0.12%) (처방 필요) : 하루에 2~3회, 양치질 후 15ml 정도를 가글한다.
그리고 병원에서 처방 없이 제공해 준 보조제품들은 아래와 같다.
  • 여분의 거즈
  • 냉찜질팩
  • 수술부위 세척용 주사기

5. 수술 후 주의사항

Wikihow에 잘 설명되어 있어 링크로 대체한다. Wiki How - Recover after wisdom teeth surg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