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지혜/컴퓨터&IT

Dell Latitude 7480 소개, 개봉기 및 후기

최근 새 노트북을 마련했고 매우 만족하고 있다. 아래는 그 제품을 고르게 된 과정과 개봉기를 포함한 구매 후기이다.

0. 내 요구사항과 예산

  • 장시간 사용에도 눈이 피로하지 않을 것
  • 작업용 PC와 비교했을 때 성능이 떨어지지 않아 메인 컴퓨터로 몇 년 간 사용해도 문제 없을 것
  • 가끔 들고 다니기에도 편할 것
  • 캐나다에서 A/S 받기에 용이할 것
  • CAD$2,000 내외

1. 왜 Dell을 선택했는가

훌륭한 주위의 평판

내가 다니는 회사 직원들에게 지급되는 랩탑이 Dell Precision 7510인데 평판이 좋아서 Dell 제품을 눈여겨보고 있었다.

Dell 모니터에 대한 높은 신뢰

평소 시각적인 요소에 지나치게 민감한 편인데 Dell 모니터라면 믿고 사왔었기 때문에 랩탑 또한 모니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했다.

모니터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

나는 반짝임이 심하거나 색조를 과장시키는 모니터를 피해왔다. 내가 아주 만족한 Dell 모니터의 기종은 Dell UltraSharp U2312HM 23"이었는데, 이 기종이 단종된 후에는 Asus PA248Q를 추천받아 사용하고 있고 매우 만족한다. 모니터만 놓고 보자면, 개인적으로는 뭐든 무조건 쨍하고 화사하게 만드는 최악의 브랜드는 Samsung이라고 생각한다.

2. 왜 Dell의 Latitude 7480를 선택했는가

최근 호평을 받고 있는 랩탑을 조사한 결과, Dell Latitude E7470이 그 중 하나였기에 (참조) Dell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았지만 그 제품은 이미 절판되었고, 그 뒤를 이은 것이 바로 Dell Latitude 7480 (Canada, Korea) 이다.

Dell 홈페이지에 가면 '가정용’과 ‘회사용’ 카테고리가 나뉘어져 있는데, 이 중 '회사용’을 선택해야 보다 좋은 성능의 기기들을 볼 수 있다.

이 제품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포트와 깔끔하고 매트한 외형은 내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Amazon에서 구입한 USB Type-C Port

처음 보는 형태의 커넥터 USB Type-C Port는 어댑터를 이용하여 HDMI 디스플레이용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내가 선택한 Dell Latitude 7480의 세부 구성

같은 기종의 랩탑이라도 세부적인 사양을 선택할 수 있고, 그에 따라 견적 또한 달라진다. 캐나다 Dell 웹사이트의 세부사양 선택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생겼다.

하드 드라이브

랩탑은 PC와 달리 구입 이후에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기가 번거로울 것 같아 최대한 모든 것을 하이엔드로 맞췄다. 나의 경우에는 부팅 속도가 빠르길 바랐기 때문에 하드 드라이브를 HDD 대신 SSD로 골랐고, 프로세서도 옵션 중 가장 좋은 Intel® Core™ i7로 선택했다. 파일 관리는 대부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하드 드라이브의 용량은 256GB로 만족했다.

메모리

메모리도 이후에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번거로울 것이므로 16GB로 선택.

디스플레이(모니터)

모니터는 오랜 고민 끝에 TN 방식의 기본 디스플레이로 골랐고 우려와는 다르게 꽤 넓은 시야각과 매트한 디스플레이에 매우 만족하고 있지만, IPS 방식에 터치 및 화질개선을 원한다면 Corning® Gorilla® Glass 4™를 사용한 E2E 터치 디스플레이를 포함하는 14인치 QHD(2560 x 1440) 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고, 이는 CAD$350 정도의 추가비용이 요구된다. 참조

캐나다 상담원의 말에 따르면 디스플레이 업그레이드는 구매 후에도 가능하다고.

랩탑 모니터(디스플레이)의 종류

  • IPS: 색상과 시야각 모두 좋다.
  • TN: 반응 속도가 가장 빠르지만 시야각이 좁다.
  • VA: 반응속도가 느리지만 시야각이 탁월하고 어두운 색의 깊이감을 잘 표현한다.

출처

3. 개봉기

배송된 박스는 생각보다 작고 깔끔했다. 행여나 내용물에 손상이 가진 않았을까 살짝 불안했을 정도. 박스의 하단을 보니 테이프로 막아둔 게 아닌 접이식 박스였다. 개인적으로는 이 편이 훨씬 튼튼하겠구나 생각했다.

전면에는 로고와 함께 운송장 및 (아마도) 반품용 packing slip이 붙어 있다. 측면에는 제품명과 함께 간단한 제품정보가 붙어 있다.

입구에는 "운송 영수증에 서명하기 전에 이 봉인이 손상되었거나 박스가 손상되었는지 확인하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전체 내용물

전체 내용물은 이러하다.

뜯어서 안을 살펴보니 내용물이 별로 없거니와, 아주 간소하게 포장되어 있었다.

랩탑은 단단한 박스 재질의 캡 사이에 끼워져 있다.

전원 코드와 휴대용 배터리. 이 휴대용 배터리(左)는 전원 코드를 플러그에서 뽑아 들고 다닐 수 있는 추가 배터리의 기능도 할 수 있다고 알고 있다.

간단한 안내서와 보증서, 그리고 습기에 의한 기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실리카겔이 랩탑 옆에 끼워져 있다.

랩탑 자체는 반투명하고 부드러운 비닐에 포장되어 있다.

질감은 Dell답게 매트한 편이다. 로고는 은색의 음각으로 깔끔하게 새겨져 있다.

뒷부분 사진은 비닐을 벗기고 찍지 못했으나, 윗부분과 마찬가지로 매트한 질감에 네 귀퉁이에 검은 고무 발판이 있다. 모니터와 본체를 연결하는 부분은 약간 다른 재질로 처리되어 있는데, 기능적으로 어떤 장점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보기에 단순한 듯 하면서 섬세한 마무리가 만족스럽다.

손상 방지용 커버 한 장이 모니터와 본체 사이에 끼워져 있다. 키보드 또한 매트한 블랙. 하이라이트 색상은 밝으면서 채도가 낮은 푸른색이다.

전력이 공급되고 있음을 알리는 빛이 전원 버튼, 본체 우측 하단, 그리고 어댑터에서 나오고 있고, 아주 약간 푸르스름한 빛을 띈다. 정말 깔끔하고 고급스럽다. 외관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구매했는데 이렇게나 미려한 제품이었다니.

어두운 곳에서도 작업할 수 있도록 키보드 아래에서도 빛이 나오고 있는데, 이것은 기호에 따라 강약을 조절하거나 없앨 수 있다.

키보드 중앙에는 소위 '빨콩’이라고 불리는 트랙포인트가 있다.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간 동시에 약간의 돌기가 있어 손가락을 올리고 이리저리 움직이는데에 미끄러짐이 없다. 스페이스 바 하단에 위치한 세 개의 버튼으로 클릭 및 스크롤을 할 수 있다.

전원을 켜면 부팅 후 윈도우의 음성인식 가이드인 Cortana가 기본적인 설정을 안내해주는데, 완벽하지는 않아서 몇 번 시도하다가 수동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지문인식을 통해 계정에 로그인 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기기 우측 상단에는 Nobel Lock(a.k.a. 켄싱턴 보안 락)을 끼울 수 있는 슬롯 또한 있는데, 회사용이니만큼 보안에 신경을 쓴 티가 난다.

4. 사용 후 개인적으로 느낀 장단점

빠른 배송

Purolator를 이용한 배송은 주문 후 3일만에 도착했다. 캐나다의 큰 땅덩어리를 감안하면 아주 빠른 편이다.

친절하고 끈기있는 상담

나는 캐나다 Dell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했고, 이런저런 불안한 부분을 점검하고자 1:1 채팅을 한 시간 정도 진행했고 그 덕분에 모든 궁금증을 해결한 후 만족스러운 구매를 할 수 있었다.

30일 이내 무상 교환 및 환불

구매하고 며칠 사용하다가 발견하게 된 전원부의 잡음이 거슬릴 정도로 커서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전화를 통해 상담원이 상담하며 내 랩탑을 원격으로 살펴보면서 이런저런 수리를 시도해주었다.

원격 A/S

이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는 고쳐지지 않는 결함임이 확인되었고, 상담원은 내게 두 가지 옵션을 알려주었다.

  1. 무상 수리
  2. 무상 교환

상담원은 2번 무상 교환을 추천했고 나 또한 수리절차가 더 번거로울 것 같아 무상 교환을 요청했고, 곧바로 새 물건을 보내주었다.

할부가 가능하다

한국은 할부가 흔하지만 캐나다에서는 그렇지 않다. 하지만 Dell에서 당신의 신용도를 확인한 후 이상이 없다면 할부도 가능하다. Dell에서 제공하는 할부 프로그램의 명칭은 Easy monthly Installments 이고, 이를 사용하기 위한 최소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다.

  1.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고
  2. 캐나다의 영구 시민이어야 하며
  3. 신용 이력이 좋아야 하고
  4. SIN 넘버(캐나다의 주민등록번호)가 9로 시작해서는 안되며
  5. 신용 이력이 최소 18개월간 있어야 한다.

아쉬운 전원 포트의 위치

Precision 라인 제품들은 전원 포트가 모니터 뒷쪽에 위치해서 랩탑 양 옆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장점이 있는데, Latitude는 보통 랩탑처럼 본체 좌측 상단에 전원 포트가 있어서 개인적으로 약간 아쉬웠다. 하지만 이 부분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리라 생각한다.

5. 구입시 유의사항

회사용으로 제작된 랩탑이라 구매시 회사명 입력이 필수

나는 이 문제에 봉착한 후 1:1 채팅으로 상담원을 통해 구입했다.

6. 업데이트

현재는 아마존에서도 기존 가격의 반정도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아마존 제품 링크: Dell Latitude 7480 14” Business Laptop - TFJ45 (14” FHD Display, i7-7600U 2.80GHz, 16GB DDR4, 256GB SSD, Windows 10 Pro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