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트리올/몬트리올 공공서비스

캐나다 퀘벡 몬트리올의 교통카드 OPUS card(오푸스 카드)


몬트리올의 교통카드는 'OPUS card(오푸스 카드)' 라고 한다.

ⓔ OPUS card (오푸스 카드)

ⓕ La carte d'OPUS (라 꺅뜨 도푸스)


목차
1. 카드의 생김새
2. 개찰구의 생김새
3. 충전하기
4. 플랜을 구매할 때 주의할 점

1. 카드의 생김새

뒷페이지의 여백 : 학생이나 노인 등 할인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에 한해, 도용방지를 위해 사진 및 개인정보가 프린트된다.




2. 개찰구의 생김새


저 카드를 대는 곳에 카드를 대시면 삑 하는 소리와 함께 노란 불이 들어온다. 회전문을 밀면서 들어가면 된다.

처음에는 백이면 백, 지하철에서 나올때에 주섬주섬 카드를 꺼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3. 충전하기


  

(좌)현금, 카드결제 가능   (우)카드결제만 가능


공공서비스에는 당연히 영어/불어 옵션이 있다.

    1. 오푸스카드를 넣으면 자동으로 서비스가 시작된다.
    2. 어떤 플랜을 결제할것인지 선택한다.
      본인이 최근에 구매했던 서비스를 옵션으로 먼저 보여준다.
    3. 결제방법을 선택한다.
      현금 혹은 카드. 카드를 선택하게 되면 우측의 카드결제기를 보라고 한다. 카드결제기의 지시에 따르면 된다.
    4. 결제 후 스크린에서 '카드를 가져가도 된다'고 할 때까지 기다린다.


스크린은 터치가 아니기 때문에 스크린에 표시된 버튼 옆에 위치한 물리버튼을 눌러주어야 합니다.




4. 플랜을 구매할 때 주의할 점

1주일 플랜, 1개월 플랜 과 같은 기간제 플랜을 구매할 때에는 유념해야 할 것이 있다.


1주일 플랜은 7일 플랜을 사는 것이 아니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로 기간이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목요일에 1주일 플랜을 구매하게 되면 다음주 월요일부터 1주일간 사용이 가능하다.


같은 방식으로, 1개월 플랜 또한 30일 플랜이 아니라, '익월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12월 10일에 1개월 플랜을 구매하면 다음달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세상에 이렇게 멍청멍청한 플랜이 있다니, 왜 이렇게 하는지 도통 이해가…


이런 이유로 인해서, 월말이 되면 다음달의 1개월 플랜을 구매하기 위한 줄이 기계 앞에 길게 늘어진 광경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말일 2~3일 전에 여유있게 결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 문장은 직원에게 들은 말이지만 재확인이 필요하다.
3일까지는 현재달의 1개월 플랜을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4일부터는 다음달 플랜이 구매되니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12월 3일에 1개월 플랜을 구매하면 12월 한달간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되지만, 12월 4일에 구매하면 다음달, 즉 1월의 플랜을 구매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