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공부/시험대비,리뷰

[TEF,TEFaQ,몬트리올] 테팍TEFaQ 시험 후기

최신 업데이트 : 2015년 2월

매길대McGill university에서 테팍TEFaQ 시험을 치른 후기입니다. 시험을 치르려는 분들께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후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 등록


TEFaQ (Test d'évaluation du français adapté au Québec)  이곳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시험일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텍스트로 적혀있으니 잘 확인하고 등록하자.


2. 사전준비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아래와 같은 안내문Convocation이 메일로 도착하는데 꼼꼼히 읽어야 한다.
퀘벡은 '문서 속에 중요한 것을 모두 적어둔다'.

  1. 여권사진 2매 : 사진의 규격 35mm x 45mm 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 2매는 꼭 동일한 사진이어야 한다. 가져가지 않으면 시험이 끝나고라도 근처의 증명사진 기계에 가서 찍어오라고 하니 패닉을 피하기 위해 꼭 사전에 준비하도록 하자.
  2. 완성된 시험접수양식 : Convocation 메일에 안내되어 있는 링크 로 가서 'Téléchargez le formulaire d'inscription ici.'라고 적힌 pdf 파일을 프린트해서 작성완료하자.
  3. 여권 + 신분증 : 여권과 함께 다른 신분증을 가져가야 한다. 이 신분증에는 본인사진이 꼭 있어야 한다고 하며, 헬스카드나 운전면허증 등이 좋은 예이다.
  4. Convocation 메일 사본 : 받은 메일을 프린트해서 가져가면 된다.

3. 시험당일

1. 접수 및 스케줄 확인

메일에 적혀진 장소(매길대 부속건물)에 도착하면 사람들이 줄을 서서 접수하고 있다. 본인 차례가 되어 준비된 서류를 제시하고 서명을 하면 본인의 이름이 적힌 색종이를 준다.

 

이 색은 방을 나타내는 표식이며, 시험결과를 알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므로 잘 간수하도록 하자. 이 색을 이용해 제작된 말하기/듣기 시험시간표가 벽에 붙어있으니 본인의 이름을 찾아 잘 숙지하고 시험시작시간 5분 전에 '최초 집합장소'에서 기다리도록 하자. TCFQ와 마찬가지로 듣기/말하기의 순서는 랜덤이다.


2. 듣기

컴퓨터실로 들어가서 신분증으로 본인확인을 하고 서명을 한 후 적당한 자리에 앉는다. 시작하기 전에 불어로 친절히 설명을 해준다. 요지는 '듣기 이외의 시험도 함께 프로그램되어 있으니 그것들은 치르지 말고 넘어가라(넘어가는 버튼이 있으니 모르겠으면 시험감독관에게 물어보길). 문제가 있으면 조용히 손을 들어라.' 정도이다. 빈 칸에 아까 받은 색종이 위에 적힌 본인의 고유번호를 입력하면 PC에서 시험안내가 시작된다. 안내가 끝난 후에는 시험이 바로 시작되니 긴장을 늦추지 말자.

컴퓨터실에 입장한 후 랜덤하게 본인확인용 사진을 찍는 것 같다. 타블렛PC에 설치된 TEF 감독관용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사진을 찍고 서명을 받으니 당황하지 말길 바란다. 헤드셋의 퀄리티는 나쁘지 않다. 귀를 다 감싸는 크기의 모델이며 (시험에 쓰진 않지만) 마이크가 부착되어 있다. 음질이나 볼륨도 시험을 치르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2015년 2월 추가됨.

듣기문제는 문제 하나당 읽는 시간을 5초 정도 준다. 예를 들어 한 화면에 문제가 3개라면 읽을 시간이 15초 정도 주어진다. 시험이 서둘러 진행되지 않는 것이 장점이지만, TCF와는 달리 답을 체크할 시간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알려주는 시스템이 없는 것이 아쉽다. 2015년 2월 추가됨.


3. 말하기

시험장에 들어가면 두 명이 하나의 노트북을 앞에 두고 앉아있다. 시험이 어떻게 치러지는지 간단히 설명을 하고서 앉는다. 이 둘이 합의하여 점수를 내지만 녹음도 함께 진행된다.


4. 시험이 끝난 후

본인의 모든 시험일정이 끝나고 나면 가도 좋다. 시험성적표를 받기까지 통상 1개월이 걸리며, 듣기와 말하기 둘 다 본인의 성적을 시험을 치른 장소에서 알수는 없다. 예전에는 듣기시험 후 스크린에 바로 떴다고 하는데 사라진 것 같고, 오히려 TCFQ에서 듣기시험성적 실시간 발표를 실시하기 시작했다.(2014-03-21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