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공부/시험대비,리뷰

캐나다 영어시험 셀핍 CELPIP general 테스트 후기

몬트리올에서 CELPIP general(셀핍 제네럴) 테스트를 치른 후기를 공유합니다. CELPIP은 캐나다 이민에 필요한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 중 하나입니다.

시험 등록 및 준비하기

CELPIP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험일을 확인하고 등록할 수 있다. 또한 유형 파악을 위해 무료 모의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시험 전에 풀어보면 시험유형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것으로 부족하다면 CELPIP 공식 홈페이지에서 유료 문제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다. 무료와 유료 모두 실제로 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언제 어디로 가야 하는가

시험이 시작하기 전에 신분확인과 물품보관 절차가 있기 때문에 시험 시작시간 전에 가야 한다.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시작시간 45분 전에 도착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다. 2014년 10월 현재 몬트리올 고시장 위치는 1616 Boulevard René-Lévesque Ouest, Montreal, Quebec H3H 1P8 에 위치한 Herzing College Montreal 이며, 이 외의 장소 및 최신 정보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무엇을 가져가야 하는가

여권 원본과 시험 입장 티켓

  1. 신분증 : 제너럴 테스트는 여권 원본을 필요로 한다. 유효기간이 남아 있어야 하며, 여권 외의 운전면허증이나 헬스카드는 받아주지 않는다.
  2. 시험 입장 티켓 : 온라인으로 시험을 등록하고 나면 등록한 이메일로 시험에 관한 정보와 입장 티켓을 보내준다. 이 입장 티켓을 인쇄하면 된다.
시험실에 입장하기 전에 외투와 손목시계를 포함한 모든 물건을 맡겨두어야 하기 때문에 그 날 귀중품은 아예 가져가지 않는 편이 좋다. 이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의 Test day informat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험실에 입장하기

물품보관, 신분확인, 사진 촬영과 서명 절차가 끝나고 나면 본인의 시험실 번호, 컴퓨터 번호, 물품보관 번호 등이 적힌 용지를 하나 받게 된다. 시험실에 입장할 때에는 여권과 배부받은 용지, 펜 하나를 간소하게 들고 들어가게 된다. 지정된 시험실에 들어가면 본인의 사진이 떠 있는 모니터 앞에 앉으면 된다. 시험 시작 전에 헤드셋의 볼륨과 마이크를 테스트 하게 되고, 테스트가 완료된 후에는 감독관이 시험을 시작하기 위한 '코드'를 불러줄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이후에 감독관이 불러주는 '코드'를 화면에 입력하고 나면 시험이 시작된다.

시험을 치를 때의 팁

듣기

듣기를 치를 때에는 어떤 답이든 클릭부터 해놓고 나서 진짜 답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왜냐면 문제마다 배분된 시간이 종료되고 나면 답을 체크하지 않은 문제는 틀린 것이 되기 떄문이다. 그리고 (나의 컴퓨터 문제인지도 모르지만) 듣기 지문의 앞부분 1초 정도가 약간씩 다 잘린 채로 나오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길 바란다. 또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듣기 시험에서는 지문을 듣는 도중에 메모를 하기 보다는 집중해서 전부 꼼꼼히 이해하며 듣는 것이 문제를 푸는 데에 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CELPIP은 기억력 보다는 전체적인 상황의 이해력 위주의 문제가 출제되는 것 같다.

읽기

총 4 가지 지문이 나오는데, 뒤의 두 지문은 시험에 입장하기 전에 나눠준 메모지와 볼펜으로 문단의 요지를 간단하게 적어두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쓰기

총 두 가지 문제가 나오며, 두번째 문제는 본인의 입장을 두 옵션중에 선택하게 된다.

말하기

사람들마다 말하기를 시작하게 되는 시간이 다 다르기 때문에 혼자 먼저 시작하는 경우에는 매우 부끄러울 수 있지만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진행하면 된다. 첫번째 문제는 점수가 없는 연습문제이기 때문에 이때 워밍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긴장이 덜 될 것이다.

화장실?

화장실에 가는 타이밍은 본인이 정할 수 있으나, 카운트다운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는 것은 위험하므로 시험과 시험 사이의 '종료 안내 페이지'에서 잠시 멈춘 후 다녀오면 좋다.



모두들 준비 잘 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