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생활정보

캐나다에서 U-Haul 사용한 후기

캐나다에서 트럭 렌탈 서비스인 U-Haul을 실제로 사용해보았다. 소규모로 이사하거나 큰 짐을 나를 때에 저렴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나, 빌린 차량이라 여러모로 긴장을 늦출 수 없었다. 하지만 큰 이사에는 U-Haul 대신 이사전문업체를 부르는 것을 추천한다.

소개에 앞서, U-Haul은 작은 이사에 더 적합하다.

U-Haul은 트럭에 손상이 있거나, 예상보다 많이 주행했거나, 늦게 반납할 경우에 모두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몸만 고생할 뿐만 아니라 금전적으로도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

U-Haul 이용하기

1. 트럭 고르기

일단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트럭의 사이즈를 살펴본다. 각각 트럭의 상세페이지에는 사이즈와 특징 등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트럭의 가로, 세로, 높이 등을 운반물들과 비교해서 골라야 한다. 단순히 짐이 별로 없다는 이유로 제일 작은 것을 선택했다가 가구의 길이가 트럭의 입구보다 길어서 낭패를 볼 수도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원룸은 10’, 큰 원룸부터 투룸은 15’ 사이즈를 추천하고 있으며, 사용해 본 결과 적절한 추천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사용한 15' 트럭


2. 빌릴 기간, 거래할 영업점, 그리고 픽업 시간 고르기

U-Haul 홈페이지의 트럭 페이지를 통해 가능한 스케줄을 확인하고 그에 맞추어 본인의 일정을 짠다. 숙박업체나 비행기 등을 예약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매우 간단하다.

a. 빌릴 기간

렌트 기간은 짧게는 반나절도 가능하다. 기간이 길어질수록 견적 금액이 올라간다. 반납기간내에 반납하지 못했을 경우 패널티가 부과된다.

b. 영업점

A 영업점에서 픽업하고 B 영업점에 반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퀘벡 주에서 빌린 후 온타리오 주에 반납할 수 있지만, 이럴 때에는 여러 요인을 종합하여 산출된 추가비용이 요구된다.

c. 픽업 시간

픽업 시간과 반납drop off 시간은 다 다르니 영업점 홈페이지를 참고해야 하지만, 보통은 365일 무휴에 영업시간은 7AM~7PM 정도이다.


3. 기타 옵션 선택하기(필수 아님)

  1. 트럭 손상 보험. U-Haul은 보통의 렌트카와는 달리 차량 보험과 신용카드 보험이 커버해주지 않으므로, 사용시 손상이 어느 정도 예상된다면 U-Haul의 Damage Coverage Program을 추가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2. 이삿짐을 쌀 때 필요한 도구들 (박스, 테이프, 버블랩, 카트 등등). 사용해 본 결과, 퀄리티는 꽤 좋은 편이다. 가격에 놀랄 수 있지만 캐나다 내에서는 어딜 가든 한국보다는 훨씬 비싸다. 보통은 영업점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니 미리 구매할 필요 없이 픽업하기 전에 직접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3. 이삿짐 인력. 트럭을 제외한 이사 인력을 보충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참조.


4. 트럭 픽업하기

a. 서류 수령

해당일, 해당 시간에 영업점에 방문해 트럭을 배정받고 나면 아래의 서류를 받게 된다.

  1. U-Haul 기본 안내문서
  2. 당신이 빌린 트럭의 초기 상태를 기록한 서류
  3. 예상 소요시간과 주행거리, 연료 등을 토대로 낸 견적서

견적서 U-Haul 기본 안내문서, 차량의 초기상태 기록 서류

b. 금액 지불

렌탈 금액 지불은 이때 한 번 이루어진다. 견적에 적힌 만큼을 일단 지불하고, 이후 반납할 시 이 서류와 비교해 트럭의 상태변화를 체크하고(연료, 주행거리 포함) 만약 손상이 발견된다면 추가금액을 요구할 것이다. 반대로, 예상보다 주행거리가 짧았거나 연료를 덜 사용했다면 일정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c. 지불 수단

지불수단은 지불인의 명의로 된 신용카드credit나 체크카드debit, 혹은 현금으로 가능하다. 현금으로 지불할 때에는 최소 $100의 보증금deposit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FAQ 항목을 참조.


5. 반납하기

약속한 날짜와 시간에 맞춰 반납 차고지에 트럭을 세운다. 여기서부터 직원이 트럭을 점검할 것이다. 직원은 트럭을 픽업했을 당시에 받았던 서류와 트럭의 키를 요구할 것이고, 당신은 영업점 안으로 들어가 결과를 기다리면 된다.

트럭을 반납할 차고지는 아래처럼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차고지 안내 표지판 차고지 안내 표지판

트럭의 초기 상태와 현재 상태를 비교한 후 추가금액이 결정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환불을 받게 될 수도 있다. U-Haul을 악명높게 만드는 여러가지 패널티 조항이 있으니 공식 홈페이지의 FAQ 항목을 살펴보는 것도 좋다.

최종 금액 영수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