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생활정보

미국 내 한국 영사관에서 여권 갱신하기(+캐나다 거주 한인의 경우)

이 포스팅은 캐나다에 거주중인 한인이 미국 텍사스 휴스턴에서 여권을 갱신하는 방법을 대략적으로 다루고 있다. 내 경우에는 캐나다에 살고 있으면서 휴스턴에 여행 간 김에 이곳에서 여권을 갱신한 후 우편(FedEx)을 통해 캐나다에서 수령했다.

대략적인 여권 발급 절차

영사관에서 여권을 신청하면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거치게 된다.

신청자 → 영사관(신청서 접수) → 한국 여권과(신여권 발부) → 영사관(구여권 무효처리) → 신청자

기본 정보

휴스턴 영사관 홈페이지에 굉장히 잘 설명되어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영사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기를 권한다. 전화 상담도 친절하고 정확하게 해주신다.

휴스턴 영사관 링크

기본 준비물

  • 여권
  • 체류자격을 증명하는 서류(예: 비자, 영주권 등등)
  • (옵션)여권용 사진: 사진은 영사관에서 무료로 찍을 수도 있다.
  • (옵션)완성된 민원 서식: 모든 민원 서식은 영사관에 비치되어 있다.
  • 수수료: 현금 혹은 머니오더(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받지 않는다). 거스름돈이 없을 수 있으니 정확한 금액을 가져가도록 하자. 수수료 정보는 이곳을 참조.

추가 준비물

영문 이름을 변경했다면

영문 이름을 변경했다면 몇가지 추가서류가 필요하다.

  • 정부에서 발급한 이름 변경 서류 원본(영사관에서 복사한 후 원본과 대조 후 되돌려받음)
  • 새 이름이 기재된 사진 있는 신분증(예:운전면허증)

빠른 배송을 원한다면

신청한 영사관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우편으로 받아야 할 상황에 좀 더 신속하게 수령하기를 원하는 경우 본인이 추가적인 비용을 들여 준비해야 한다. 아래의 ‘빠른 배송 옵션’ 항목을 참조.

여권을 영사관에 즉시 반납할 수 없다면?

당신이 여권을 들고 다른 나라로 이동해야 할 일이 있다면? 예를 들어, 여행차 이 도시에 방문했고 곧 다른 나라로 떠날 예정이라면? 영사관에 현재 가지고 있는 여권을 제출하면 안된다. 영사관 여권부 직원에게 사정을 설명하고, ‘이 여권의 사용을 마친 후 영사관으로 부치겠다’고 해야 한다. 영사관은 이 구여권을 무효void처리 해서, 새 여권과 함께 당신에게 건네는 것이 절차이기 때문에, 영사관이 당신의 구여권을 받지 않으면 새 여권을 보내줄 수 없다.

모든 영사관이 이 옵션을 제공하는지는 모르겠다.
중요! 당신이 여권 갱신 절차의 끝에 최종적으로 받게 될 것은 무효void여권과 신여권 두 개이다.

빠른 배송 옵션

한국 여권부에서 영사관으로의 우편을 특급으로 하고 싶다면

영사관에 신청하러 가기 전, 혹은 영사관에 비치된 컴퓨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DHL 전자여권 특급배송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결제까지 진행한 후 최종 페이지의 영수증을 프린트하여 제출하면 된다. 내 경우에는 약 2일 정도로 단축되었으나 늘 이정도의 신속함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가족 묶음 서비스

신청자들이 한국에서 가족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신여권을 하나의 우편에 동봉하는 옵션을 선택하여 DHL 배송료를 아낄 수 있다. 한국에서 가족이 아닐 경우 DHL은 따로 신청해야 한다.

내 경우에는 한국에서 혼인신고가 되어있지 않아 가족으로 묶어 배송할 수 없었다.

영사관에서 당신의 집으로 보내는 우편을 특급으로 하고 싶다면

Prepaid Envelope를 준비해서 여권 신청과 함께 영사관에 제출하면 된다.

결제가 미리 완료되고(prepaid) 배송지(영사관)와 수령지(예: 신청자의 집) 주소가 적힌 서류봉투를 영사관에 여권 신청시 함께 제출하면 된다.

미국으로 배송할 경우: USPS Express Mail Flat Rate Envelope

영사관에서는 USPS Express Mail Flat Rate Envelope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해외로 배송받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영사관에서 FedEx를 받아주는 것을 확인했다.

캐나다로 배송할 경우: FedEx Prepaid Envelope

본인이 선호하는 배송 서비스를 사용하면 되지만, 내 경우에는 FedEx를 사용했다.

FedEx Prepaid Envelope 제작하기

FedEx는 온라인으로 회원가입을 한 후 우편 라벨을 만들어 집 혹은 FedEx센터에서 프린트 한 후 FedEx 봉투에 끼워넣으면 제작 완료.

가장 편하고 가까운 곳에서 미리 만들어 가는 것이 좋지만, 그럴 수 없는 경우에는 휴스턴 영사관과 가장 가까운 FedEx ‘포스트 오크 플라자’ 센터를 추천한다.

FedEx 포스트 오크 플라자 센터 주소: 1703 Post Oak Blvd, Houston, TX 77056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