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이민

캐나다 시민권 시험 절차 및 후기

최근 캐나다 시민권을 받게 되었다. 내 경우에는 시민권을 신청한 후 시민권 시험 초대를 받기까지 1년이 걸렸고, 도서산간지역에 임시로 출장한 temporary office에 의해 시험과 인터뷰, 선서식 모두 일주일만에 전부 이루어졌다. 아래는 시민권 시험의 절차에 대한 설명이며, 시민권 시험 공부법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선서식에 관한 정보는 여기에서 따로 설명하고 있다.

시험 약 2주 전에 캐나다 이민성(CIC)으로부터 이메일을 받는다.

캐나다 시민권 시험 초대장

시험 일정에 관한 정보가 담긴 시민권 시험 초대장(Notice to appear: To write a citizenship test and/or for verification of identity/documents)이 첨부되어 있으니 확인하자.

2주간 열심히 공부한다.

공부법과 내 시험에 나왔던 질문들은 여기에.

시험 당일, 시험장에 준비물을 챙겨 도착한다.

  1. 준비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준비물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인이 받은 시험 초청 이메일과 첨부문서를 꼭 읽고 확인하자.

    • 출력된 시민권 시험 초대장(Notice to appear: To write a citizenship test and/or for verification of identity/documents)
    • 신분증 2개. 이 중 하나는 사진과 서명이 있어야 한다. (예:여권)
    • 시민권 신청시 함께 제출한 문서들의 원본(예:결혼증서, 이름변경증서)
    • 영주권 카드
    • 캐나다와 관련된 도장 및 비자가 찍힌 여권들(유효기간이 만료되었더라도 캐나다 관련한 기록이 있다면 가져가야 한다)
  2. 시험/시험장

    1. 입장 및 설명
      1. 본인 확인: 사진이 포함된 신분증 하나를 이민관에게 보여준다.
      2. 입장: 시험장에는 단체로 들어간다. 책상에는 수험자를 위한 펜이 이미 놓여져 있다. 적당한 자리를 선택해 앉자.
      3. 시험에 대한 설명: 곧이어 시험지를 받게 되는데, 시험지 첫 장에는 ‘답안을 작성하는 요령’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다. 이민관이 시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 후 마지막으로 추가질문이 있는지 묻는데, 시험이 시작되면 더 이상의 질문을 할 수 없으므로 질문이 있다면 이 때 해야 한다.

        시민권 시험 답안지 유형 중 하나
    2. 시험

      1. 시험 문항은 20개이고 시험 시간은 30분이다. 빠른 사람들은 5분만에도 다 풀고 먼저 나갈 수 있으므로 중간부터 어수선해질 수 있다.
      2.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시험 도중에는 질문을 할 수 없다.
      3. 문제를 다 풀고 답안지 작성을 완료한 후, 문제지와 답안지를 모두 이민관에게 제출한다.
      4. 이민관에게서 Prohibitions Under The Citizenship Act문서를 수령한다.

        시민권 시험 후에 받게 되는 Prohibitions under the citizenship act. 잘 읽은 후 Declaration 부분에 체크표시를 하고, applicant's signature 부분에 서명하면 된다.
  3. 인터뷰

    1. 대기실에서 기다리다가 자신의 이름이 불리면 이민관을 따라 인터뷰실에 들어간다.
    2. 시험이 끝난 후 수령했던 문서에 서명하고 이민관에게 건넨다.
    3. 이민관은 기본적인 질문들을 하게 되는데, 이때 이민관은 신청자의 언어능력과 본인여부를 모두 확인하게 된다.
    4. 본인이 제공한 정보가 모두 사실임을 확인하는 문서에 서명을 한다.
    5. 선서식 도중에 언론사 및 캐나다 이민성에서 찍힌 본인의 사진이 다양한 곳에 사용될 수 있음에 동의하는 서류에 서명을 한다. (이는 선택사항이므로 거부할 수 있다.)

도서산간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한 시민권 시험 및 선서식 정보는 여기에.